Course Outline
1일차: 법적 배경 및 접근성 기본
모듈 1: 접근성 법 및 그 중요성 소개
- 새로운 접근성 법 개요 (6월 28일 시행)
- 법적 요구 사항 및 마감일
- 공공 부문, 민간 기업 및 개발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 접근성의 중요성: 사회적, 윤리적, 비즈니스 관점
- 준수 불이행 시 처벌
- 접근성 기준 개요 (WCAG 2.1/2.2, ARIA)
- 장애 유형 분류
모듈 2: 접근성 원칙 및 지침
- POUR 원칙 (Perceivable, Operable, Understandable, Robust)
- WCAG 지침 소개
- ARIA 역할, 상태 및 속성
- 의미론적 마크업과 접근성 역할
모듈 3: 접근성 가능한 개발 환경 설정
- 도구: 브라우저 개발 도구, 화면 읽기 프로그램 (NVDA, VoiceOver), 접근성 확장 기능
- 린터 및 자동화된 접근성 테스트 도구 설정
- 일반적인 접근성 테스트 도구 개요
- 모바일 시뮬레이터 및 실제 기기에서 접근성 테스트 설정 (VoiceOver/TalkBack, Android 접근성 스캐너, Xcode 접근성 검사기 사용)
모듈 4: 실습 코딩 – 의미론적 마크업 및 키보드 탐색
- 접근성을 위한 의미론적 마크업 작성
- 완전한 키보드 탐색 가능성 보장
- 포커스 관리 기술
- 양식 및 상호작용 요소 접근성 처리
원생 모바일 앱의 접근성 (선택 사항으로 추가 1.5시간 모듈)
- 핵심 플랫폼 가이드라인 (Google Material, Apple Human Interface)
- 모바일에서 탐색, 버튼, 양식 접근성 보장
- 일반적인 모바일 접근성 문제 및 해결책
- VoiceOver 및 TalkBack로 직접 테스트
2일차: 고급 코딩 및 보조 기술
모듈 5: 접근성 가능한 디자인 및 시각 디자인
- 색상 대비 및 텍스트 크기 최적화
- 포커스 스타일 및 가시 포커스 지표
- 접근성을 위한 반응형 디자인 고려 사항
- 애니메이션 및 전환에서 접근성 함정 피하기
- 모바일 화면의 색상 대비 및 크기 가이드라인
모듈 6: 동적 콘텐츠 및 Rich Interne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RIA
- ARIA 속성 사용 시기와 방법
- 화면 읽기 프로그램에 대한 라이브 영역 관리
- 접근 가능한 위젯 및 사용자 정의 구성 요소 생성
- SPA (Single Page Applications)에서 ARIA 역할
- 모바일에서는 원생 플랫폼에서의 접근성 역할 및 레이블 논의 (예: Android의 contentDescription, iOS의 accessibilityLabel)
모듈 7: 실습 코딩 랩: 접근성 가능한 구성 요소 구축
- 접근성 가능한 버튼, 모달, 드롭다운, 탭 생성
- 접근성 가능한 양식 검증 및 오류 처리 구현
- 실제 UI 구성 요소에 ARIA 및 의미론적 마크업 사용
3일차: 테스트, 준수, 지속적인 접근성
모듈 8: 접근성 테스트 및 감사
- 화면 읽기 프로그램 및 키보드만으로 수동 테스트 기술
- axe, Lighthouse, pa11y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 테스트
- QA 팀을 위한 접근성 테스트 사례 작성
- CI/CD 파이프라인에 접근성 테스트 통합
- 원생 모바일 앱에서 접근성 감사 실행 방법 (수동 테스트, 자동화 도구인 Android 접근성 스캐너, Android의 Espresso, iOS의 XCTest)
모듈 9: 복구 및 지속적인 접근성
- 일반적인 접근성 문제 및 해결 방법
- 레거시 코드베이스에서 접근성 관리
- 기능 업데이트 및 리팩토링 시 접근성 유지
- 다중 플랫폼 앱 (모바일, 데스크탑, 웹)의 접근성
모듈 10: 최종 실습 연습 및 마무리
- 접근성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작은 앱/모듈 구축 또는 리팩토링
- 동료 검토 및 그룹 논의
- Q&A 및 피드백 세션
- 지속적인 학습 및 준수 업데이트를 위한 리소스
Requirements
- HTML, CSS, JavaScript에 대한 기본부터 중급 수준의 지식
- 모바일 앱 기술 (Android, IOS)에 대한 기본부터 중급 수준의 지식
- React, Angular, Vue 등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에 대한 친숙도가 플러스입니다
- 모바일 앱 개발에 대한 친숙도가 플러스입니다
- 웹/모바일 개발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기본 이해
- 개발 환경이 설정된 노트북 (코드 편집기,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
대상 - 프론트엔드/백엔드/모바일 개발자
- 코딩 지식이 있는 UI/UX 디자이너
- 접근성 테스트에 중점을 둔 QA 엔지니어
- 접근성 준수에 관여하는 제품 책임자와 프로젝트 관리자
회원 평가 (5)
The fact that there were practical examples with the content
Smita Hanuman - Standard Bank of SA Ltd
Course - Basel III – Certified Basel Professional
I did like how the instructor seemed very knowledgeable with Figma.
January Oliva - Eko Health
Course - User Experience Design with Figma
- exercises are practical - trainer is helpful in answering our specific questions
Germaine Choi - The Hong Kong Jockey Club
Course - User Experience (UX) Design
Atmosphere, approach to the exercises and comments about the tasks. It was so nice and relaxed way of relay the knowledge
Elzbieta Moc-Kilanska - EY GDS
Course - User Experience UX Design Fundamentals
The trainer was extremely clear and concise. Very easy to understand and absorb th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