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se Outline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및 모델링 개요
- 방법론과 Business 분석가의 작업에 미치는 영향
- 워터폴 단계: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 Agile 비즈니스 분석 접근법
- Business 분석가는 누구인가?
- BA 역할에 대한 관점
- 동적(행동) 모델
- 정적(구조) 모델
- 구조화된 분석
객체 지향에 대한 BA의 관점
- 객체 지향 Programming과 모델링에 미치는 영향
- UML 표준
- 인지 심리학과 객체 지향
- 객체
- 속성 및 연산
- 연산 및 메서드
- 캡슐화
- 클래스
- 관계
- 일반화
- 연관
- 집합
- 구성
- 다형성
- Use Case와 시나리오
- Business과 시스템 Use Case
Business 객체 지향 모델링(BOOM) 개요
- B.O.O.M.과 SDLC
- B.O.O.M. 단계
- 단계 순서
- 속성 또는 연산을 먼저 정의할 것인지를 결정
엔드투엔드 Business 프로세스 분석
- 이니셔션, 분석 및 테스트 단계 중 인터뷰
- 단계 1: 이니셔션
- Business 요구사항 문서 템플릿
- 단계 1a: Business Use Case 모델링
- 단계 1a i: Business Use Case 식별 (Business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이론을 실제에 적용
- Rational Rose 사용자에게 보내는 메모
- 사례 연구 D1: Business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단계 1a ii: Business Use Case 범위 ([활동 다이어그램])
- 사례 연구 D2: Business 유스케이스 활동 다이어그램과 파티션
시스템을 통한 IT 프로젝트 범위 지정 Use Case
- 단계 1b: 시스템 Use Case 모델링
- 사례 연구 E1: 역할 맵
- 단계 1b ii: 시스템 유스케이스 패키지 식별 (시스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례 연구 E2: 시스템 유스케이스 패키지
- 단계 1b iii: 시스템 Use Case 식별 (시스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례 연구 E3: 시스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단계 1c: 정적 모델 시작 (핵심 Business 클래스에 대한 클래스 다이어그램)
- 단계 1d: 분석 기준 설정 (BRD/이니셔션)
사용자 경험 스토리보드 만들기
- 단계 2: 분석
- 유스케이스 설명 템플릿
- 기본 흐름 문서화
- 유스케이스 작성 가이드라인
- 기본 흐름 예시: CPP 시스템 검토 사례 보고서
- 대안 흐름 문서화
- 예외 흐름 문서화
- 시스템 유스케이스 인터뷰 진행 가이드라인
- 시스템 Use Case에 대한 활동 다이어그램
- 관련 아티팩트
- 결정 테이블
- 사례 연구 F1: 결정 테이블
- 결정 트리
- 사례 연구 F2: 결정 트리
- 조건/응답 테이블
- Business Rules
- 고급 유스케이스 기능
- 사례 연구 F3: 고급 유스케이스 기능
키 Business 개체에 대한 수명 주기 요구 사항
- 상태 기계 다이어그램이란?
- 단계 2a ii: 1. 중요한 개체의 상태 식별
- 사례 연구 G1: 상태
- 단계 2a ii: 2. 상태 전환 식별
- 사례 연구 G2: 전환
- 단계 2a ii: 3. 상태 Activiti 식별
- 사례 연구 G3: 상태 Activiti
- 단계 2a ii: 4. 복합 상태 식별
- 사례 연구 G4: 복합 상태
- 단계 2a ii: 5. 동시 상태 식별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규칙 수집
- 단계 2b: 정적 분석
- 단계 2b i: 엔티티 클래스 식별
- 사례 연구 H1: 엔티티 클래스
- 단계 2b ii: 일반화 모델링
- 사례 연구 H2: 일반화
- 단계 2b iii: 일시적인 역할 모델링
- 사례 연구 H3: 일시적인 역할
- 단계 2b iv: 전체/부분 관계 모델링
- 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 사례 연구 H4: 전체/부분 관계
- 단계 2b v: 연관 분석
- 사례 연구 H5: 연관
- 단계 2b vi: 다중성 분석
- 사례 연구 H6: 다중성
요구사항의 일관성 및 재사용 최적화 Documentation
- 단계 2b vii: 시스템 Use Case을 정적 모델에 연결
- 사례 연구 I1: 시스템 Use Case을 정적 모델에 연결
- 사례 연구 I1: 결과
- 단계 2b viii: 속성 추가
- 메타 속성
- 사례 연구 I2: 속성 추가
- 단계 2b ix: 조회 테이블 추가
- 사례 연구 I5: 조회 테이블 분석
- 단계 2b x: 연산 추가
- 사례 연구 I7: 연산 분배
- 단계 2b xi: 클래스 구조 수정
- 사례 연구 I8: 구조 수정
테스트 케이스 설계 및 프로젝트 완료
- 단계 2c: 테스트 지정
- 구조화된 워크스루
- 테스트를 위한 결정 테이블
- 사례 연구 J1: 결정 테이블에서 테스트 사례 도출
- 경계 값 분석
- 사례 연구 J2: 경계 값 분석을 사용하여 테스트 데이터 선택
- 시스템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를 넘어
- 단계 2d: 구현 계획 지정
- 단계 2e: 개발 기준 설정
개발자가 요구 사항에 대해 수행하는 작업
- 객체 지향 Design Patterns
- 가시성
- 제어 클래스
- 경계 클래스
- 시퀀스 다이어그램
- Communication 다이어그램
- 기타 다이어그램
- 계층형 아키텍처
- 인터페이스
- 믹스인
- OO 언어를 사용하여 OO 구현
- 절차적 Languages을 사용하여 OOA 구현
- RDBMS를 사용하여 OOA에서 Database 구현
Requirements
없음
회원 평가 (5)
Ms Malavika is a very good trainer. Very hard working and answering my queries well. I understand that scope for SysML and EA is very vast, she tried her best to present the training in the most suitable way. She has even spent her break time looking for answers to our queries. My respect! A great teacher!
Chee Kiang Chua - Desay SV Automotive Singapore Pte. Ltd.
Course - System Engineering using SysML and UML 2
I like the simple but informative example codes.
Yue Wang - DBS Bank Ltd
Course - Design Patterns
I mostly liked his subject knowledge and style.
Giacomo Urso
Course - Systems Modelling with SysML
I found the course structure to be very well thought out. While some of my colleagues failed to see Kristin's intentions I feel that the way he presented the material and managed to connect basic concepts with a much broader set of complex issues was spot on.
Alexander Pavlovsky
Course - Technical Architecture and Patterns
The experience and knowledge of the trainer - he was able to answer any 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