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se Outline

모듈 1: 전통적인 개발 접근 방식

  • 1.1 순차적 예측 개발 접근 방식 개요
    • 순차 예측 '폭포수' 접근 방식에 대한 설명
    • Waterfall 접근 방식의 진화 타임라인
  • 1.2 스트로맨 폭포
    • 윈스턴 로이스 박사의 폭포 모델
    • 프로젝트 제어를 위한 Waterfall의 이점
    • Royce의 “내재된 위험”
  • 1.3 V-모델
    • 조기 검증 및 검증
    • V-모델의 장점
  • 1.4 증분 모델
    • 합리적인 통합 프로세스의 예
    • 증분 전달
    • 범위 세분화 및 위험 관리
  • 1.5 폭포수를 사용하는 경우
    • 정의된 프로세스 제어

모듈 2: Prince2 개요

  • 2.1 프린스2란 무엇인가?
    • 정의와 유래
    • Prince2 자격증: 기초, 실무자, Agile
    • 프린스2의 장점
  • 2.2 Prince2 방법론
    • 역할 – 프로젝트 관리자, 고객, 사용자, 공급업체, 프로젝트 보드
    • Management 기법 – 프로젝트 보증, 프로젝트 지원
    • 범위 - 계약 및 계약 관리와의 상호 작용
    • 변경 제어 – 위험, 품질 및 변경 관리
  • 2.3 Prince2 프로세스 모델
    • 프로젝트 감독
    • 프로젝트 시작하기
    • 프로젝트 시작
    • 스테이지 경계 관리
    • 무대 제어
    • 제품 배송 관리
    • 프로젝트 닫기
    • 계획

모듈 3: Agile 개요

  • 3.1 역사적 개요
    • 90년대부터 현재까지 'Agile' 아이디어의 진화 타임라인
    • 초기 Agile 접근 방식 – Scrum, XP, DSDM
    • Agile 개발 – Kanban, BDD, DevOps, 확장
  • 3.2 Agile 선언문
    • 선언문 작성 배경
    • Agile 선언문 개요
      • 프로세스와 도구를 통한 개인과 상호작용
      • 포괄적인 문서를 통해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 계약 협상을 통한 고객 협업
      • 계획에 따른 변경에 대한 대응

모듈 4: Agile 원칙

  • 4.1 12Agile 원칙
    • 각 원칙에 대한 그룹 토론
  • 4.2 Agile 개념 요약
    • 반복적인 계획 및 개발
    • 지속적인 개선
    • 지속적인 학습
    • Collaboration 그리고 대면 커뮤니케이션
    • 집단적 책임
    • 다기능 팀

모듈 5: Agile 프로젝트 Management과 Scrum

  • 5.1 Scrum 프레임워크
    • 개요 – Scrum 가이드 2016
    • Scrum 역할 및 책임 – Scrum 마스터, 제품 소유자, 팀
    • Scrum 이벤트 – 스프린트, 스프린트 계획, 검토, 회고, 일일 Scrum
    • Scrum 인공물 – 제품 백로그, 스프린트 백로그, 제품 증분
  • 5.2 Agile 프로젝트 Management 원칙
    • 경험적 공정 제어
    • 반복 계획 및 보고
    • 지속적인 개선과 회고
    • 자원 관리 및 팀

모듈 6: Software Testing

  • 6.1 테스트 기본 사항
    • 기본 테스트 프로세스
      • 기획, 분석 및 설계, 실행, 평가, 종결
    • 테스트 수준 – 단위, 통합, 시스템, 사용자 수용
    • 테스트 접근 방식 - 요구 사항 기반, 위험 기반, 경험 기반
    • 테스트 설계 기법 - 화이트박스, 블랙박스 기법
  • 6.2 Agile 테스트
    • Agile 테스트 쿼드런트 개요 – 테스트 전략, 계획
    • 테스트 중심 개발
    • 테스트 자동화 원칙 - 테스트 자동화 피라미드
  • 6.3 테스트 유형
    • 개발을 안내하는 기술 지향 테스트
      • 단위 테스트, TDD, 스모크 테스트
    • Business 개발을 안내하는 직면 테스트
      • 스토리 테스트, 예시, 승인 테스트
    • Business 제품을 비평하는 테스트
      • 탐색적 테스트, 알파/베타 테스트, UAT
    • 제품을 비판하는 기술 지향 테스트
      • 성능 테스트, 유용성, 품질 속성

모듈 7: 기존 Business 분석

  • 7.1 Business 분석이란?
    • Business 분석과 비즈니스 분석가
    • 비즈니스 분석 수준 – 기업, 프로젝트, 운영
    • Business 분석원리
  • 7.2 IIBA BA 지식 도서 – 지식 영역
    • Business 분석 계획 및 모니터링
    • 추출과 Collaboration
    • 요구사항 수명주기 Management
    • 전략 분석
    •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정의
    • 솔루션 평가

모듈 8: Agile Business 분석

  • 8.1 Agile Business 분석 고려사항
    • 반복적인 개발
    • 다기능 팀
    • Collaboration 비즈니스와 기술 영역 사이
  • 8.2 행동 중심 개발 개요
    • TDD의 기원과 최근 개발
    • 정의 – BDD, ATDD, 예시별 사양
  • 8.3 BDD Activiti
    •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에 집중
    • 공동으로 기능 도출
    • 옵션을 열어두세요
    • 구체적인 예를 사용하여 기능 설명
    • 실행 가능한 사양 작성
    • 살아있는 문서 만들기
  • 8.4 Agile BA 기술 및 도구
    • Business 값 정의
    • 페르소나
    • 영향 매핑
    • 실제 옵션
    • 사용자 스토리 및 승인 기준
    • 상대 추정
    • 주어진-때-다음 템플릿
    • BDD에 대한 도구 지원
 14 Hours

Number of participants


Price per participant

회원 평가 (2)

Upcoming Courses

Related Categ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