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se Outline

모듈 -1: 레거시 OSS 소개, 새로운 가상화 OSS로의 여정

  • Element OSS, 음성/비디오/데이터/엔터프라이즈
  • 계획 및 구축, 프로비저닝 및 앰프 유지하다
  • 케이블, DSL, 광대역, 무선, 백본
  • FCAPS
  • 다양한 유형의 관리: 프로세스, 오류, 성능, 용량, 트래픽, 인력, 활성화/비활성화, 서비스 이행, 구성
  • Big Data OSS/BOSS: 실시간 분석 및 의사결정/ 정확한 마케팅: 가치 업그레이드 타겟팅, 이탈률 감소/ 운영 효율성 - 선제적인 고객 관리/ 가입자 중심 트래픽 오프로드

모듈-2: 다양한 유형의 레거시 네트워킹 서비스 소개

  • 네트워크란 무엇입니까?
  • 연결 지향(회로 전환)
  • 비연결(패킷/셀 전환)
  • 서비스 품질(QoS): 처리량, 지연, 지터, 링 및 재라우팅
  • 높은 신뢰성을 지원하는 기술: 링, 추가 하드웨어, 리라우팅, 추가 인텔리전스
  • 네트워크 Element (스위치/라우터, 전송 미디어): 연선, 동축, 광섬유, 공기
  • 기술: SDH(동기식 디지털 계층 구조), PDH(SONET), 아키텍처: 링 및 라인
  • DWDM(고밀파 분할 다중화)
  • 비동기 전송 모드(ATM), 프레임 릴레이(F/R)
  • QoS 통합 지원: 음성, 데이터, 비디오에 적용 가능
  • 연결 지향(PVC, SVC), 아키텍처: 계층적, 인터넷 프로토콜(IP) 초고속 – 최대 10GB
  • 무연결: 아키텍처: 방향성 비순환 그래프
  • 다층 서비스

모듈-3: 네트워크 Management 시스템(NMS)-1: 프로토콜, 오류, 구성

  • 관리자 및 에이전트 사용: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프로토콜), TL1(Translation Language 1), MMI, Q3, CORBA와 같은 프로토콜: SNMP - Simple Network Management 프로토콜
  • TCP/IP 스택 사용(IP를 통한 UDP를 통한 SNMP):
  • Management 정보 베이스(MIB) 사용: 표준(2000개 이상) 실험적, 기업별, 제조업체는 독점 MIB를 정의 및 게시하고 IP 네트워크 표준이 되었으며 사실상의 관리 프로토콜이 되었습니다. 오류, 성능,
  • 구성: SNMPv3에는 더 뛰어난 기능, 확장성 및 보안과 관련된 단점, AMA 또는 CDR의 대량 전송을 통한 청구 중재, SNMPv3에서 해결될 보안이 포함되었습니다.
  • Fault : 비정상 동작 감지, 격리 및 수정
  • 구성: 구성 변경,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 수집, 상태의 중요한 변경 사항 알림
  • 회계: 고객의 서비스 이용을 추적합니다.
  • 성과: 통계정보 수집
  • 임계값: 시스템 상태 기록 로그 유지 및 검사
  • 보안: 보안 서비스 및 이벤트의 생성, 통지, 삭제 및 제어
  • 오류 관리 – (심층): 경보 감시, 경보 보고 및 요약, 오류 필터링 및 현지화, 임계값 사용, 오류 예측, 경보 상관 관계, 이벤트 폭풍 처리, 기본 오류 확인, 시정 조치 자동화, 오류 수정, 전달 경보(X .733), 문제 티켓(X.790), 서비스 테스트, 회로, 테스트, 루프백
  • Configuration Management: 인벤토리 Management, 각 엔터티의 현재 상태 – 사용 가능한 항목, 사용 중인 항목, 계획된 항목, 장치 설정 추적 및 작동 방식, 프로비저닝, 구성 정보 정의, 속성 값 설정 및 수정, 요청 시 리소스 프로비저닝 – 설계 및 할당 – 자동 경로 찾기, 관계 정의 및 수정 네트워크 운영 시작 및 종료
  • 소프트웨어 배포, 시계 설정
  • 트레일 매니저

모듈-4:: 네트워크 Management 시스템(NMS)-2: 회계, 성능, 보안(자세한 내용)

  • 회계: 고객의 서비스 사용 추적, 사용 기록 생성 - 리소스에는 요구 사항/발신자/수신자 포함 – 패킷 수/시간(속도 기반 대 시간 기반 사용량) – QoS 추적, 서비스, Communication 시설 Computer 하드웨어
  • 성능 관리: 성능 모니터링 – 다양한 지표 샘플링, 트래픽 분포, 패킷 유형 비율, 패킷 크기 분포, 지연 분포, 충돌, CRC 오류, 삭제된 패킷, 채널 활용도, 성능 Management 제어, 경보 임계값, 트래픽 제어, 성능 분석, 추가 분석을 위한 기록 통계 - 네트워크 추세. 트래픽 부하 영향, 안정적인 네트워크 정의
  • 보안: 사용자 관리 - Access 보안, 식별, 인증 및 권한 부여, 범위 지정, 기능, 감사 추적, 보안 이벤트 추적 및 경보 생성, 데이터 암호화: 공개 키, 개인 키, 세션 키, 공격 시도 식별 및 차단, 악성컨텐츠(바이러스, 웜 등) 차단, 침입 복구

모듈-5: MIB 지원 및 OSS, 인벤토리 Management 시스템

  • RFC1155 Management 정보 RFC1157/ 단순 네트워크의 구조 Management 프로토콜 /RFC1212 간결한 MIB 정의 /RFC1213 Management 정보 베이스 II(MIB II) /RFC1354 SNMP IP 전달 테이블 /MIB RFC1447 SNMPv2 RFC1450 버전 2용 파티 MIB SNMPv2용 MIB RFC1471/ PPP의 링크 제어 프로토콜용 MIB RFC1472 /PPP의 보안 프로토콜용 MIB RFC1473/ PPP의 IP 네트워크 제어 프로토콜용 MIB RFC1474/ 브리지 네트워크 제어 프로토콜용 MIB PPP RFC1493 관리 개체 정의 교량용 /RFC1512 FDDI Management 정보 베이스/RFC1643 이더넷형 인터페이스 유형 MIB
  • 모든 OSS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모델 서비스 및 네트워크 인벤토리: 계획 - 현재 및 계획된 용량 사용량에 대한 정보
  • 이행 - 서비스 및 리소스 프로비저닝, 보증 - 토폴로지 기반 상관 관계
  • 지원: 모든 기술 > 모든 서비스 > 모든 공급업체 > 자동 검색 > 서비스 제공업체에는 항상 여러 개의 인벤토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 물리적 및 논리적 인벤토리
  • 서비스 인벤토리

모듈-6: ETOM & OSS

차세대 운영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NGOSS)와 레거시 - 살펴보기

ETOM14에서 NGOSS로

  • 느슨하게 결합된 분산 시스템
  •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재사용
  • 기술별 구현을 갖춘 기술 중립 시스템 프레임워크
  • 서비스 제공업체 데이터/프로세스와의 상호 운용성
  • 여러 비즈니스 시나리오에서 비즈니스 구성 요소를 더 많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워크플로우 자동화

유산

  • 전통적인 운영자 시스템 아키텍처는 4개의 레이어로 구성됩니다.
  • Business 고객과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춘 지원 시스템(BSS) 레이어
  • 파트너. 주문, 구독자, 가격, 등급 및 청구 정보를 관리합니다.
  • 제품, 서비스 및 리소스 인벤토리를 중심으로 구축된 OSS(운영 지원 시스템) 계층입니다.
  • 네트워크 계층 – 네트워크 요소와 타사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 통합 계층 – 애플리케이션 통신 및 전반적인 솔루션 유연성을 극대화합니다.
  • 계획 및 수명주기 관리를 다루는 SIP(전략, 인프라 및 제품)
  • 일상적인 운영 관리의 핵심을 다루는 운영
  • 기업 또는 비즈니스 지원 관리를 다루는 기업 Management
  • 시장, 제품, 고객: 시장과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개괄적인 관점
  • 서비스: 기업이 개발한 제품 구성 요소
  • 리소스(애플리케이션, 컴퓨팅, 네트워크): 서비스 제작에 소비됩니다.
  • 공급자/파트너: 서비스 생산을 위해 기업에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벨 0: Business Activiti 운영 고객 중심 프로세스를 관리 및 전략적 프로세스와 구별합니다.
  • 레벨 1: 비즈니스 기능 및 표준 엔드투엔드 프로세스를 포함한 프로세스 그룹화
  • 레벨 2: 서로 결합하여 서비스 스트림과 기타 엔드투엔드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핵심 프로세스
  • 레벨 3: 작업 및 관련 세부 "성공 모델" 비즈니스 프로세스 흐름
  • 레벨 4: 오류 조건, 제품 및 지리적 변형(필요한 경우)이 포함된 단계 및 관련 세부 운영 프로세스 흐름
  • 레벨 5: 필요한 경우 운영 및 관련 운영 프로세스 흐름으로 추가 분해

모듈-7: 프로세스 Management

  • 프로세스 예: 주문 이행 > 주문 내용, 배송 날짜, 서비스 유형 조합, 위치
  • 프로세스 디자이너
  • 고객 경험 – QoSMoS
  • Data Management
  • 수요 Management 서비스
  • 테스트 서비스
  • 소셜 CRM(신규 영역)

모듈-8: 용량 Management

  • 미래 예측 용량 계획: 장기/중기 지향, 하향식 접근 방식, 일반적인 사용 사례: - 미래 예측 용량 계획 - What-if 분석 - 네트워크 구조 변경
  • 사전 예방적 용량 Management: 중/단기 지향, 지속적인 활용도 모니터링, 적응형 용량 확대, 일반적인 사용 사례: - 용량 추세 분석 - "적시" 용량 조정 - 동적 임계값
  • 임계값 심각도 수준은 문제 보고를 용이하게 합니다. 사용자 구성 가능 심각도 수준은 우선순위 지정, 용량 문제, 포트, VLAN, 베어러, 전원 등의 신속한 파악을 지원합니다. 현재 또는 추세 데이터에 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9: 동향, 사이트 및amp; 주파수 Management

  • 네트워크 크기가 올바르게 조정되었는지 확인: 무엇이 있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이해하고, 활용도가 낮은 네트워크를 식별하고, 새로운 수요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무엇을 언제 구축할지 결정합니다.
  • 운영자가 "서비스 준비 네트워크"를 생성하도록 허용 > 용량 부족을 줄이고 부족/지연 주문
  • 사이트 Management: 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 즉 장비실의 경계 및 레이아웃을 모델링합니다.
  • 전력 및 HVAC: 전원 공급 장치, 발전기, 에어컨 장치 및 해당 기능 모델링
  • 구역 Management: 공급 장치(예: 전력)와 그것이 제공되는 현장 부분 사이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 장치 배치: 충분한 전력과 냉각 기능을 갖춘 적절한 위치에 장비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Go오글 지도 통합

모듈-10: 서비스 이행

  • 새로운 고객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리소스 할당 및 활성화(예: 월 $100에 쿼드 플레이 제공, 광대역 – 주중 10MB/초, 주말 20MB/초, 음성 – 국내 1000분 + 분당 10c의 국제 통화) 무선 – SMS 1000통, 국내 음성통화 500분, 데이터 1GB. 초과하는 경우 SMS 또는 음성 분당 1c 또는 MB > TV – 기본 채널 50개, 스포츠 채널 4개
  • 주문 캡처: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 조합 제공 > 음성 > 데이터 > TV > 무선, 다양한 요금제, 음성 통화 시간, 데이터 속도, 데이터 볼륨, TV 채널, SMS 수, 다중 주문 작업 지원, 제공, 변경, 취소, 일시 중지, 수정

모듈-11: 활성화 및 인력 관리

  • 작업 순서 할당: 작업 지시 할당, 유형/범주, 위치 및 운전 시간, 중요도
  • 기술: SLA, 약속 시간, 작업 지침
  • 활성화(Activation) : 해당 요소관리 시스템의 API를 이용하여 인벤토리 시스템에서 결정된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활성화 시스템 사용, FCAPS의 구성 기능 사용, 자동 조치에 사용

모듈-12: OSS/BSS 통합의 최근 동향, Big Data & IoT Telecom

  • OSS/BSS 가상화
  • 고급 분석 및 빅데이터
  • 실시간 분석 및 의사결정
  • 정확한 마케팅: 가치 업그레이드 타겟팅, 이탈률 감소
  • 운영 효율성 - 선제적인 고객 관리
  • 가입자 중심 트래픽 오프로드
  • 셀 사이트 최적화
  • 동적 프로파일링
  • 스트림 분석을 클릭하세요.

Big Data OSS 분석의 선택적인 4일차

목표 Marketing/ 고객/가입자 확보

  • 속도가 가장 빠른 클라이언트를 식별하려면
  • 특정 제품에 대한 고객을 식별하기 위해
  •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 세트를 식별하기 위해(추천 엔진)
  • 시장 세분화 기법
  • 교차 판매 및 상향 판매 기술
  • 클라이언트 세분화 기술
  • 판매수익 예측기법

이탈 Management 및 감소

  • 이탈의 3가지 유형: 활성/고의적, 순환/부수적, 수동적 비자발적
  • 이탈 고객의 3가지 분류: 전체, 숨김, 부분
  • 이탈에 대한 CRM 변수 이해
  •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
  • 고객 인식 데이터 수집
  • 고객 인구통계 데이터 수집
  • CRM 데이터 정리
  • 비정형 CRM 데이터(고객 통화, 티켓, 이메일) 및 이탈 분석을 위해 정형 데이터로 변환
  • Social Media CRM-고객만족도를 추출하는 새로운 방법
  • 사례 연구-1: T-Mobile USA: 이탈률 50% 감소

네트워크 운영 분석

네트워크 운영 분석 - 네트워크 장애, 서비스 중단 등의 근본 원인 분석
메타데이터, IPDR 및 CRM:

  • CPU 사용량
  • 메모리 사용량
  • QoS 대기열 사용량
  • 장치 온도
  • 인터페이스 오류
  • iOS 버전
  • 라우팅 이벤트
  • 지연 시간 변화
  • Syslog 분석
  • 패킷 손실
  • 성능 임계값
  • 장치 트랩
  • IPDR(IP 상세기록) 수집 및 처리
  • 가입자 대역폭 소비,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활용, 모뎀 상태 및 진단을 위한 IPDR 데이터 사용
  • HFC 정보

Big Data OSS/BSS 공급업체/플랫폼 - 비교 연구

  • IBM & 컴버스 OSS/BSS
  • 오픈 소스 Flexera OSS 솔루션
  • ETI 소프트웨어
  • 에릭슨
  • 화웨이
  • 노키아
  • Oracle
  • 수벡스
  • 암독
  • 아스콤

Requirements

이 과정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특정 요구 사항은 없습니다.

  21 Hours
 

Number of participants


Starts

Ends


Dates are subject to availability and take place between 10:00 and 17:00.
Open Training Courses require 5+ participants.

회원 평가 (5)

Related Courses

Cisco CCNA Syllabus in 5 Days

  35 Hours

Cisco ASA/Pix Operation

  28 Hours

Related Categories